[2021 June 15] 기초연구실 사업 선정


2021.08.20 | 조회수: 65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2021년도 집단연구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원하는 ‘2021년 기초연구실 사업’에 본 연구실을 포함한 컴퓨터공학전공 교수팀이 선정됐다. 본 사업은 특정 연구주제를 중심으로 공동연구 활성화를 견인하기 위한 소규모 집단연구 과제이다.

엘텍공과대학 컴퓨터공학전공 연구팀은 심화형 컴퓨터·소프트웨어분야 기초연구실로 선정되어 향후 33개월(‘21년 6월~‘24년 2월)간 총 13억 7천500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AiA(AI in Action): 자율행동계획 인공지능’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현재의 인공지능 기술은 학습데이터로부터 특정한 패턴을 정확하게 추정할 수는 있지만, 그 패턴에 대한 대응 계획은 여전히 인간이 설정한 규칙에 따라야 한다는 한계가 있다. 본교 컴퓨터공학전공 민동보 교수(연구책임자)와 김영준, 오유란 교수, 그리고 KAIST 전산학과 윤성의 교수로 구성된 본 연구팀은 이번 사업을 통해 주어진 상황에 대해 인공지능이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원천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인공지능의 새로운 연구 분야를 개척하고 국내 로보틱스 분야에 부족한 컴퓨터공학 기반의 인공지능 연구를 주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컴퓨터비전, 로보틱스, 컴퓨터그래픽스, 인간컴퓨터상호작용 분야에서 인공지능 연구가 개별적으로 진행되는 현재 연구 방향과 달리, 자율행동계획 인공지능 주제로 통합적인 연구를 진행하여 인공지능 연구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